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 환경차관 "오염수 방출 못알린것 한국에 사과"

연합뉴스
입력 2011.04.29 17:07 수정 2011.04.29 16:53

"방사능 관련 정보 신속하고 전면 공개"

"사고지역 폐기물 분리수거ㆍ철저 관리할 것"

곤도 쇼이치 일본 환경성 차관은 29일 "사전에 고지하지 못한 채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해 한국민에게 불안감을 안긴 것을 사과한다"고 말했다.

제13차 한중일 환경장관 회담에 참석한 곤도 차관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농도가 높은 방사능이 누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방사능 농도가 낮은 오염수를 방출할 수 밖에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곤도 차관은 "우리 입장에서는 원전사고에 침착하게 대처해 큰 피해가 나지 않게 하려는 행동이 피해를 끼친 것에 사과와 동시에 이해를 구한다"며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닷물과 대기에 대한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있다"며 "다행히 전보다 방사능 농도가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곤도 차관은 또 일본 대지진과 원전사고 피해에 대한 한국의 위로에 대해 "한국민의 많은 지원과 위로에 감사한다"며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용기를 줬다"고 거듭 고마움을 표했다.

그는 원전사고로 발생한 폐기물 처리에 대해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새로운 오염이 과제로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며 "되도록이면 현장에서 분리해 수거해야 한다. 유해 물질이 나가지 않도록 현장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와 환경성은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방사능 오염물질이 주변으로 퍼지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곤도 차관은 탄소배출감축을 골자로 한 ´교토의정서´가 2012년 만료된 이후 대책인 ´포스트 2012년´에 대해서는 "미국이나 중국 등 다량 배출국들이 제대로 참여하는 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실효성있는 틀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탄소배출권거래제 도입에 대해서도 "경제계에서 경제 성장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신중한 의견을 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경제 상황 등 여러 요소를 생각하면서 관련업계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곤도 차관은 공동 합의문 발표 뒤 가진 공동 기자설명회에서 "재난 극복 경험과 정보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한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며 "이를 위해 조만간 3국이 참여하는 세미나 등을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산 음식과 공업제품이 위험하다는 잘못된 이야기가 나돌고 있어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을 설명하고 한국과 중국에 냉정한 대응을 당부했다"고 덧붙였다.[부산 = 연합뉴스 한승호 기자]

연합뉴스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