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고>화재와의 전쟁! 성공적 마무리를 위하여...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0.12.30 09:22 수정

올해 초 소방방재청에서 2010년을 ´화재피해저감 원년의 해´로 정하고 ´화재와의 전쟁´을 선포할 때만 해도 일부에서는 과거 경찰의 범죄와의 전쟁을 본 따서 만든 그저 그런 탁상행정에 불과하며 그 실효성에도 의구심을 받은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얼마전 소방방재청에서 발표한 화재와의 전쟁 추진성과를 보면 최근 3년동안 화재로 인한 사망자 수 평균 대비 37.5%감소(355명⇒222명, 133명) 등 가시적 성과 도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겨울철로 들어서면서 안타깝게도 전국 곳곳에서 화재로 인한 다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그 예가 경북 포항의 노인요양센터 및 광주의 모텔건물 화재를 꼽을 수 있다.

이렇듯 전국의 소방지휘관 및 소방공무원 모두는 화재와의 전쟁을 통해 강력한 의지로 화재 등 재난위험이 높은 취약지역과 안전사각지대에 대하여 철저한 사전 예방 및 대응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나, 이러한 화재 등 재난현장은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위험 노출로 2차적 피해 확산과 많은 소방관들의 희생이 따르고 있다.

이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 국민이 화재의 위험성을 널리 인식하고 주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소방공무원들 또한 개인안전 보호장구 등의 기증.조작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행동하는 안전수칙 등을 철저히 준수하여 신속한 현장대응을 통해 화재와의 전쟁을 수행하여야 한다.

특히 화재는 예고없이 발생해 사전 인지가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화재를 소방관서의 힘만으로는 화재로부터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시민 스스로가 소방시설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고 각종 화기 취급시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생활주변에 화재위험요인은 없는지 우리 모두가 다시 한 번 살펴보는 습관을 기른다면 우리가 목표로 삼은 화재로 인한 사망률 10%이상 저감, 즉 화재와의 전쟁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을 것이다.

글/이병균 이천소방서장

'기고'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