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환경운동연합 기업상대로 장사 물의


입력 2005.01.11 11:40 수정 2005.01.11 16:47

주요감시기업에 판매협조공문, 손전등 라디오 판매

기업 "시민단체 요청 제품 사 줄 수밖에 없다"

새만금 간척사업 취소소송 등 기업과 정부의 환경문제에 대해 감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시민단체인 ´환경운동연합´(대표 최열)이 최근 기업과 관공서에 물건을 내다파는 등 돈벌이에 나서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는 환경운동연합의 거센 반대에 부딪쳐 원전수거물센터 설치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 그러나 이 시위를 주도한 환경운동연합이 설립한 에코생활협동조합이 한국수력원자력에 자가발전 손전등 1000개를 파는 등 주요감시기업을 상대로 장사를 하고 있다고 KBS가 10일 밤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환경운동엽합은 지난해 7월 광양만 오염 항의시위를 벌였고 3개월 뒤 이 조합은 포스코에도 손전등 300개를 팔았다.

이 조합은 또 환경운동연합의 주요 감시대상 기업들에게 ´구매협조´라는 제목의 공문을 통해 환경연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하고 손전등과 라디오 2만여 개를 2년 동안 팔아 온 것으로 밝혀졌다.

조합은 특히 기아자동차에도 손전등 대량 판매를 추진해온 것으로 들어났다. 손전등 제조업체 한 관계자는 "기아에 20만개 들어갈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환경운동연합 최열 대표가 한 100만개 팔겠다는 이야기를 한 것 같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는 이 조합의 최 대표가 기아차의 사회이사이기 때문에 이 같은 요구를 외면하기 어려운 입장이다.

구매업체 관계자는 "회사와 시민 단체의 관계도 있기 때문에 시민 단체가 사달라고 요청할 경우에는 제품을 사 줄 수밖에 없다"고 털어놨다.

이 같은 영업방식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조합측은 "업체들이 부당하게 압력을 받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 압력으로 느낀다거나 그런 건 전혀 못 들어 봤다"고 아무 문제없다는 반응이다.

최 대표 역시 "그 사람들이(업체관계자) 샘플을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했지 제가 사람들에게 강압적으로 물건을 판매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의 영업 방식에 대해 오창익 인권실천시민연대 국장은 "시민운동의 존립 근거는 정치권력과 기업권력에 대한 감시활동을 통해서 시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감시받아야 될 기업을 상대로 해서 돈벌이를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